계 량 항 목 |
1 |
민원 처리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사항 |
- 금융상품 관련 민원발생건수 - 금융상품 관련 민원 증감률 - 평균 민원처리기한 - 소송패소율, 분쟁조정 중 소송제기 건수 등 소비자대상 소송사항 |
2 |
금융사고 및 휴면금융자산 찾아주기 |
- 금융사고 건수 및 금액 등 - 휴면금융자산 찾아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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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계 량 항 목 |
3 |
금융소비자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이의 운영을 위한 전담조직·인력 |
- 내부통제기준 및 금융소비자보호기준 마련‧운영 및 준수현황 점검
- 내부통제체계 구축 등을 위한 이사회 및 대표이사의 권한 및 운영현황
- 내부통제위원회 설치·운영 규정 마련‧운영
-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CCO)의 선임 및 직무 현황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설치·운영 및 총괄기관 업무 수행직원의 자격요건 및 직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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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
- 금융상품 개발시 금융소비자 위험요인 점검기준 마련·운영
- 금융상품 개발시 소비자 위험요인 점검 등을 위한 사전협의제도 운영현황
- 금융상품 개발시 금융소비자의견 등 반영절차 마련·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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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금융상품 판매 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
- 금융상품 판매시 준수절차 및 광고물 내부심의절차 마련·운영
- 금융상품 판매 임직원 자격요건 마련·운영
- 해피콜, 미스터리쇼핑 등 판매절차 준수 점검기준 마련·운영
- 판매업무 위탁시 준수사항 마련·운영 및 상품자문업무수행 관련 보수안내 운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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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금융상품 판매후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와 민원관리 |
- 판매상품에 대한 소비자 위험요인 모니터링 및 조치 등 운영현황
- 청약철회권 등 소비자 권리 처리기준 마련·운영
- 소비자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관리 현황
- 민원처리절차 마련·운영 및 민원관련 적정인력·시스템 구축‧운영
- 민원 원인분석 및 사후관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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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임직원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및 보상체계 운영 |
- 금융상품판매 임직원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운영현황
- 기타 전체 임직원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운영현황
-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CCO) 및 총괄기관 업무담당자의 성과보상제도 마련‧운영
- 금융상품 판매 임직원 및 영업점 조직에 대한 성과보상제도 마련‧운영
- 금융소비자 보호 노력 제고를 위한 성과보상제도 마련‧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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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기타 금융소비자 정보제공 및 취약계층 등의 피해방지 관련 사항 |
- 금융소비자의 권리 안내 및 정보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
-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거래 편의성 제고 및 피해 방지 노력
- 금융소비자에 대한 금융교육 등 운영현황
-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 방지 등 소비자 피해방지 노력
- 기타 소비자보호 정책참여 현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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