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 개인정보처리방침 v1.4

여기는 금융투자협회(이하 "협회"라 함)의 홈페이지입니다. 협회 홈페이지의 이용에 대해 감사드리며, 협회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협회가 처리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한 것이며, 이는 현행「개인정보 보호법」,「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및「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협회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사이트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협회 보유 개인정보 현황



홈페이지 이용시 자동으로 수집·저장되는 개인정보

  1. ① 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저장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인터넷 도메인명과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거치는 웹사이트의 주소
    • 이용자의 브라우져 종류 및 OS
    • 방문일시 등
  2. ②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개인 식별이 불가능한 형태로 저장되며,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개선과 보완을 위한 통계분석, 이용자와 웹사이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위해 이용되어 집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협회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협회 보유 개인정보 현황’에 따른 처리 및 보유 목적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처리 및 보유 목적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하는 경우에도 「개인정보 보호법」상 요구되는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2. ② 아래의 경우에는 상기 규정에도 불구하고 처리 및 보유 목적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데도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개인정보의 위탁

  1. ① 협회는 서비스 향상 및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해 귀하의 개인정보를 위탁 처리할 경우 위탁처리 업체명과 위탁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범위, 업무위탁 목적, 위탁 처리되는 과정, 위탁관계 유지기간 등에 대해 상세하게 고지합니다.
  2. ②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계약 등을 통하여 서비스제공자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지시 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의 금지 및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3. 금융투자협회 개인정보 위탁 현황 바로가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① 협회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다른 법률에 규정이 있는 경우는 해당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 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협회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협회는 이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기간 내에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3.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협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5. ⑤ 협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관계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6. ⑥ 정보주체는 다른 법령에서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⑦ 협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처리 정지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개인정보의 파기

  1. ① 개인정보의 보유목적 달성 등 당해 개인정보의 보유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당해 개인정보파일을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서 보존합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협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관리∙감독 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 협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책임자

개인정보 처리 관련 문의

고충처리 및 상담

귀하께서는 협회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자치부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2. 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3. 3.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4. 4.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 (국번없이) 18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협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에서 고시한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① 관리적 대책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에 따른 정기적인 자체감사 실시를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 ② 기술적 대책
    • 귀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고유식별정보 등 중요한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안전한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불법적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접근통제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③물리적 대책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별도로 두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1. ① 협회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법정대리인의 성명·연락처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해당 아동으로부터 직접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② 해당 아동으로부터 직접 법정대리인의 성명·연락처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경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또는 제공 목적 및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를 아동에게 고지합니다.

개인정보 처리/취급 방침의 변경

  1. ① 2019년 3월 21일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정보처리 위탁 현황 최신정보 반영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 및 상담 담당자 변경사항 반영
  2. ②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년 3월 21일부터 적용됩니다.
  3. ③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방침 v1.3 (2017.8.7 ~ 2019.3.20) 바로가기
  5. 개인정보처리방침 v1.2 (2016.4.11 ~ 2017.8.6) 바로가기
  6. 개인정보처리방침 v1.1 (2013.8.1 ~ 2016.4.10) 바로가기
  7. 개인정보처리방침 v1.0 (2011.9.3 ~ 2013.7.31) 바로가기


금융투자협회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금융투자협회(이하 "협회"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협회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협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1. 가.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2. 나.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3. 다.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목적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회원의 현황 테이블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52대(회전19개/고정33개) 1. E/V(1호기~7호기) 내부
2. 1층 정·후문 출입구 및 로비
3. 지하1층 복도 및 주차 정산소 출입구, 자전거 거치대
4. 지하2층~6층 일반, 비상 E/V 출입구 및 주차장
5. 지하2층~8층 주차장 진입로
6. 23층~22층, 16층~12층, 6층, 3층 일반, 비상E/V 출입구 및 23층 E/V홀

※ 전산기기실 내‧외부 CCTV 및 자격시험운영팀 내부 CCTV는 별도 관리

3.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협회는 고객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테이블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김철영 부장 안전계획(관재) 02-2003-9550
접근권한자 이현행 차장 안전계획(관재) 02-2003-9552

4. 안내판 설치

  1. 가. 협회 빌딩은 CCTV를 설치할 경우 정보의 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화상정보 수집에 대하여 인식 할 수 있도록 아래 사항이 기재된 안내판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 CCTV 설치목적
    • 설치장소
    • 촬영범위 및 시간
    •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
  2. 나. 상기 안내판의 설치기준은 가로 500mm, 세로 300mm의 크기로 제작된 안내판을 고객이 쉽게 인식할수 있는 위치에 부착합니다. 단, 주변여건상 불가피한 경우 달리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쵤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이내 방재실(지하1층)

6.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

협회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주)교보리얼코 서정호 02-2003-9507

7.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

  1. 가.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협회 방문
  2. 나. 확인 장소 : 관제업무담당 부서 내

8.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가. 고객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나. 협회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9.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1. 가. 협회가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며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습니다.
  2. 나.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 열람목적, 열람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3. 다. 그밖에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10.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협회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7년 8월 7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된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사유 및 내용을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가. 2017년 8월 7일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관련, 별도 관리 대상이 되는 특수 목적용 CCTV 정보 추가
    •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정보 변경
  2. 나.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17년 8월 7일부터 적용됩니다.
  3. 다. 이전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v1.2 (2016.4.11 ~ 2017.8.6) 바로가기
  5.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v1.1 (2013.8.1 ~ 2016.4.10) 바로가기
  6.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v1.0 (2012.8.1 ~ 2013.7.31) 바로가기